티스토리 뷰
우리의 살아가는 생활 속에, 돈은 꼭 필요합니다.
우리가 마트에 가서 아이스크림을 사먹거나, 과자를 먹을 때, 키즈카페나 놀이동산을 갈 때도, 무언가 배우거나, 기술을 익힐 때도..
돈은 꼭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돈은 어떻게 생겨나고, 왜 생겨났을까요?
돈이 없이 마음대로 물건을 사용 할 수 있었다면 좋지 않았을까요?..
돈이 어떻게 생겨나게 되었고, 어떻게 관리를 해야하는지, 지금부터 알아가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돈은 어떻게 생겨났을까요??
아주 먼 옛날 사람들은 돈이 없었습니다. 필요한 물건을 직접 구하거나, 서로 바꿔가며 살았습니다.
그러다보니 서로 물건을 바꾸는 과정에서 남는 물건들이 새겨나기 시작했어요.
그렇게 남는 물건이 아까워, 물건과 물건을 서로 바꿔 쓰는 물물교환을 하기 시작했답니다.
예를 들어, 나는 사과를 많이 가지고 있고, 친구는 빵을 가지고 있다면, 사과 2개와 빵 1개를 서로 바꾸는 거예요. 하지만 이런 방법은 불편했어요. 내가 원하지 않는 물건만 있거나, 물건의양과, 물건의 질이 마음에 들지 않을때는 물건을 교환하기 어려운 상황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생각했어요. “다른 사람도 다 좋아하고, 쉽게 나눌 수 있는 것을 만들자!”
그때부터 사람들은, 조개껍데기, 소금, 곡식, 쌀, 닭, 등등 필요로 하는 물건들을 주고받으며, 현재의 '돈'처럼 사용하기 사작합니다.
이것을 물품 화폐라고 해요.
하지만, 이러한 물건들은 일정하지 않고, 상황에 따라 변화되었습니다. 그래서 불편함을 느끼게 되죠.
가지고 다닐 수 있는 작고 가벼운 것, 모양과 형태에 변화가 없는 것...
그래서 금, 은, 청동과 같은 귀한 금속들이 돈이 되었고, 이것도 무게가 너무 무거워서, 종이 돈이 나오게 되었어요.
현 시대에 와서는 종이 돈 뿐만 아니라 카드, 휴대폰 속 전자 화폐까지 .. 형태가 참 다양해 졌으며, 우리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변화되었습니다.
돈의 개념을 더 자세하고 쉽게 알고 싶으시다면, [ 스마일 북스의 스마일 경제동화_ 돈의 개념 '돈이란 무엇인가'] 책을 추천합니다.
직접 구매하고 읽어본 내용을 참고하였습니다.
2. 왜 돈을 잘 관리해야 할까?
돈이 '금나와라 뚝딱'처럼 그저 생기는 것이 아니죠? .. 돈은 어디서 오는 걸까요? .. 어떻게 부모님들은 용돈을 주실 수 있는걸까?
그럼 여기서 또 하나.. 돈은 무한대로 계속 생겨나는 것이 아니지요? .. 모든 물건은 사용하다보면 그 쓰임을 다할 땐, 달아지거나 없어지기도 합니다. 돈도 마찬가지입니다. 돈도 계속 그자리에 그대로 있지 않아요.. 발이 달린것처럼 움직입니다. 내가 사고 싶고, 먹고싶은 것에 사용했을 때, 나에게 있는 돈은 금방 사라져버리지요.
예를들어 내가 50,000원을 가지고 있다고 했을 때, 4만9천원을 사용하고, 이제 1,000원이 남았다고 가정해봅시다.
1,000원이 남아 있는 이 상황에서, 아파서 병원에 가야하는데, 이때는 이미 병원가서 치료받을 돈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이렇듯이 정말 필요한 경우에, 돈을 쓸 수 없는 상황이 오면, 너무 힘들지 않을까요??
그래서 돈을 받으면 그냥 마음대로 전부 사용하는것이 아니라, 앞으로의 혹시 모를 일을 위해서, 돈을 효과적으로 잘 사용하기 위한 계획을 세워야 해요. “내가 이 돈을 어디에 쓰고 싶은지, 얼마나 모아야 하는지” 미리미리 생각하는 이 습관부터, 돈을 잘 관리할 수 있는 시작이 될 것입니다.
3. 이제 부터는, 목표를 정하고 저축하세요.
용돈을 받아 사용하고 있나요? .. 1000원을 받았을땐, 100원에서 300원.. 1만원을 받았을 땐, 1천원에서 3천원 정도를 아껴보세요.
나에게 생긴 돈을 모두 사용하지 않고, 조금씩 아껴놓는 것. 이게 바로 저축입니다. 저축하는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어요
- 저금통에 돈 모으기
그냥 주머니에 넣어두면 잊어버릴 수 있어요. 하지만 저금통에 차곡차곡 모아두면 눈으로 보는 재미도 있고, 돈이 얼마나 쌓였는지 알 수 있답니다. (매번 얼마가 있는지 궁금하면, 저금통에 넣을 때 마다, 금액을 어느 날짜에 얼마를 넣었는지 기록해 놓는 것이 좋아요) - 필요 vs 욕구 구분하기
학용품, 교과서처럼 꼭 필요한 것은 필수로 표기, 장난감이나 과자는 지금당장 없어도 살 수 있는 것은 마음으로 표기해 보세요.
필수인 곳에 먼저 쓰고, 마음인 곳에는 두번에서 세번정도 더 생각해보고, 나중에 여유 있을 때 구입하는 것도 저축을 위한 방법이예요. - 목표 정해서 저축하기
“나는 ㅇㅇㅇㅇ원을 모아서 ㅇㅇ을 살 거야!” 하고 목표를 정해보세요. 그러면 돈을 쓰고 싶은 마음이 들 때도 꾹 참고 모을 수 있어요. 이렇게 목표를 정하고 기다리는 마음을 '인내심'이라고 해요. 이 인내심은 처음엔 정말 어려워요. 돈이 생긴것도 좋은데, 바로 사버리고 싶은 마음이 당연히 일어납니다. 하지만, 이때 " ㅇㅇ을 살거야" 했던 이 목표를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언제 어떻게 살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정해보세요. 그래서 목표한 날이 되었고, 목표한 금액이 되었을 때, 구입하게 되는 그 날을 상상하며 이뤄보세요.
"상상을 현실로..!!" 이걸 해낸 나 자신이 뿌듯하고 자신감도 생겨, 더 당당한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지 않을까요?! ..
4. 돈에 대해서도 배우고, 알아가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돈은 단순히 물건을 사는 종이가 아니에요. 돈은 아까도 말했덧이, 마법처럼 그냥 "짠~ " 하고 생기는 것이 아니지요.
내 수중에 있는 돈의 시작은, 환경의 영향이 클 수 있지만, 돈을 어떻게 모으고 관리하느냐는 오로지 자신의 선택입니다.
돈을 아끼고 모으는 방법을 배우면서, 나 스스로 하고 싶은 일을 마음껏 할 수 있는 어른의 모습을 꿈꿔보세요.
멋진 여행을 가고 싶거나, 어떤 직업을 갖는 사람이 되고 싶은지, 어떠한 집에서 살고 싶은지..
나는 도움을 주는 사람이고 싶은지.. 도움을 받는 사람이고 싶은지...
더 큰 꿈을 이루고 싶고, 어떠한 사람으로 살아갈 것인지 마음껏 상상하며 꿈을 꿔보세요. 그 꿈을 현실에서 이룰 수 있도록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보세요. 그 꿈을 이뤄가는 현실정인 과정속에서, 돈은 도움이 될 거예요.
우리의 삶은 돈이 전부가 아닙니다. 그렇지만, 내가 생각하고 꿈꾸는 가치있는 삶을 위해서는 돈도 필요합니다.
머리속에 그림만 그려놓는 것이 아닌, 상상하는 그 내용을 그림으로 그려서 완성해 내듯, 나 자신의 꿈을 위한 돈 모으기. 시작해볼까요?!
이 글을 읽은 순간부터 재테크의 첫걸음을 시작하였습니다. 축하합니다 ~!!!
그럼 이제, 현실에서 할 수 있는 돈 모으기는 무엇이 있고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러 가볼까요?!!